본문 바로가기

전체 글38

뇌출혈 뇌출혈이란? 뇌출혈은 뇌 혈관에서의 혈액이 뇌 조직으로 비정상적으로 새어 나가는 상태를 가리키며, 급격한 증상을 나타내는 중대한 신경학적 상태입니다. 뇌출혈은 일반적으로 동맥류, 혈관 기형, 고혈압, 혈액응고장애, 두부 손상, 뇌종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뇌출혈의 원인 1. 동맥류(Aneurysm) - 혈관 벽의 약점으로 인해 혈관이 팽창하고 부풀어오르는 상태. 부풀어 올라간 부분이 파열하면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2. 고혈압(Hypertension) - 지속적인 고혈압은 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, 혈관벽의 손상으로 이어져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3. 혈관 기형 - 선천적인 혈관의 이상이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상태로 뇌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4. .. 2023. 11. 17.
위 내시경 내시경 검사는 내장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의료 절차입니다. 내시경은 유연한 소형 카메라와 빛을 이용하여 소화기관, 호흡기관, 요로기관 등 다양한 부위를 살펴볼 수 있는 장비로, 진단과 치료를 위한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. 이 글에서는 내시경 검사에 대한 설명, 주의사항, 그리고 절차를 상세하게 다루겠습니다. 내시경 검사의 주요 종류 위 내시경 (Upper Endoscopy) - 식도, 위, 십이지장을 조사하는 내시경 검사로, 위부위의 질환 진단과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. 대장 내시경 (Colonoscopy) - 대장 내부를 조사하는 내시경 검사로, 대장 폴립, 종양, 염증, 크론병, 궤양 등을 확인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. 결장 내시경 (Sigmoidoscopy) - 결장 .. 2023. 11. 7.
독감의 원인과 증상 독감(Influenza)은 감염성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요즘 주변에서 걸린 사람을 흔히 볼 수 있고 많이 유행하고 있습니다. 독감의 원인, 증상,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 독감의 원인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됩니다. 이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A, B, C 타입으로 구분됩니다. A와 B 타입은 인간에서 주로 발생하며, C 타입은 상대적으로 경미한 증상을 유발합니다. 독감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 전파되며, 감염된 사람의 비말과 기침, 재채기에 의해 전파됩니다. 독감의 증상 독감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급격하게 시작됩니다. 발열(고열) - 독감은 급격한 체온 상승을 유발하며, 고열은 일반적으로 38°C(100°F) 이상의 체온을 가집니다... 2023. 11. 1.
반복강박 반복 강박(Repetitive Obsessive-Compulsive Disorder)은 정신건강 장애의 한 형태로, 일반적으로 강박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특징 지어집니다. 이러한 강박과 반복적인 행동들은 개인의 일상생활과 기능을 저해할 수 있으며, 심각한 경우 사회적, 직업적, 그리고 학업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반복 강박장애에 대한 개요, 주요 특징, 사례, 그리고 극복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 반복 강박장애의 특징 강박사고(Obsessions) - 강박장애 환자는 반복적이고 강렬한 불쾌한 생각, 이미지 또는 충동을 경험합니다. 이러한 생각은 종종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불길한 상황이 벌어질 것임을 두려워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. 강박행동(Compulsions) - 이.. 2023. 10. 26.